책임음주 캠페인

페르노리카 그룹은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기반으로 한 ‘2030 지속가능경영 (Sustainability and Responsibility) 로드맵 – Good Times from a Good Place’을 발표하고 사업 전반에서 ‘자연환경보전’, ‘인간 중심주의’, ‘자원 선순환 구조정착’, ‘책임 있는 호스팅’ 등 지속가능경영 목표를 실천하고 있다. 그 중 ‘책임 있는 호스팅 (Responsible Hosting)’은 건전한 음주문화 정립과 책임 음주 문화의 정착화를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캠페인 ‘Check Mate’를 비롯해 음주운전 예방재단과 함께한 ‘스마트 드라이빙 캠페인’ 등 다양한 책임음주 캠페인을 진행한 바 있다. 2015년부터는 유럽상공회의소(ECCK)의 책임음주연합(RDA)에 참여하여 책임음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매년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법적 음주가능 연령의 성인을 대상으로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
책임음주
연합활동
 
 

  • 책임음주 수칙: 먹고, 쉬고, 수분충전 (Eat, Pause, Hydrate) 페르노리카 그룹은 책임 있는 호스팅 서약 중 하나인 ‘글로벌 책임 음주 정책(Global Responsible Drinking Policy)’에 따라 책임 있는 소비를 권고하기 위한 다각적 활동을 하고 있다. ‘먹고 쉬고 수분충전 (Eat, Pause, Hydrate)’ 캠페인은 모두가 유쾌하고 건전한 음주를 즐길 수 있는 책임 있는 소비를 위한 유용한 팁들을 설명한다. 책임 있고 즐겁게 음주를 즐기기 위해서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내가 마시는 주류의 알코올의 양을 파악해 자신의 주량에 맞는 적절량을 섭취해야 한다.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가지며 탈수 방지 및 체내 수분 유지를 위해 물을 마시는 등 수분충전 하는 것을 권장한다. 페르노리카의 모든 직원들은 의무적으로 입사 시 책임음주 서약을 하고 있으며, 이러닝 프로그램 “알코올 & 책임 음주에 대한 학습(Learn About Alcohol & Responsible Drinking)”을 수료해 알코올과 책임 음주에 대한 올바른 상식과 지식을 교육받고 있다.
  • #유쾌한시간을기억하세요(#Make Memories, Not Hangovers) 2022년 1월, 아시아 지역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 한국의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폭음의 위험성을 알리고 책임음주를 실천할 수 있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책임음주 디지털 캠페인은 한국 뿐 아니라, 일본, 홍콩, 대만, 필리핀 등 아시아 5개국에서 동시 진행되었으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만 19세 이상의 MZ세대가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유쾌한시간을기억하세요’ 캠페인은 영상과 퀴즈로 구성된 디지털 캠페인을 통해 ▲폭음의 기준과 위험성을 알리고 ▲실질적인 책임음주 실천방법과 ▲책임 음주와 관련된 퀴즈를 풀어볼 수 있도록 구성해 책임음주 메시지를 전달했다.

 

 
책임음주연합(RDA: Responsible Drink Allicance) 활동

책임음주연합(RDA: Responsible Drinking Alliance)은 한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다국적 주류회사들이 주류제조사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2015년 9월 설립되었다. 국내에서 최초로 설립된 다국적 주류회사들의 연합이며, 주류관련 사회적 문제 개선에 앞장서고자 한다. 책임음주연합(RDA)은 주류 오남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 문제 및 이슈들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주류가 사회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며, 건전한 음주문화 정립과 책임음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미성년자 음주 예방 활동, ‘사랑한다! 1999’

2018년, 올해는 편의점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청소년 음주 예방 활동에 힘쓸 예정이다. 편의점 내 청소년 음주 예방관련 제작물 부착 및 비치, 주류 판매자를 대상으로 교육 및 캠페인 홍보, 미스터리 쇼퍼 활동 등 다각적으로 청소년 음주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